응 아니야



 HLP 도움말은 Windows 3.1부터 Windows XP까지 지원하던 도움말 형식으로서, 내부적으로는 여러개의 RTF 문서 파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Windows Vista 이후에 출시되는 Windows 운영체제(Vista, 2008, 7, 2010, 8, 2012, 8.1, 10, ...)에서는 공식적으로 지원하지는 않습니다. 이번 시리즈에서는 HLP 도움말을 제작하고, WinAPI에서 이를 불러오는 방법까지 알아보겠습니다.

준비물: 1. Windows XP 또는 그 이전 버전 운영체제, 2. Microsoft Word (아무 버전이나), 3. Microsoft Visual Studio 6.0

1 단계: RTF 문서 준비하기
 Microsoft Word를 켜고 아래와 같이 예제 문서를 작성합니다. 예제 문서니까 이것저것 서식도 마음대로 넣어보십시오.



 저장할 때 파일 형식은 반드시 서식 있는 텍스트 또는 서식 있는 텍스트 (*.rtf)으로 지정하시기 바랍니다.



 [시작]-[모든 프로그램]-[Microsoft Visual Studio 6.0]-[Microsoft Visual Studio 6.0 도구들]-[Help Workshop]을 클릭합니다.

 



 [File]-[New]를 눌러 [Help Project]를 선택한 후 [OK]를 누릅니다. 파일 저장 대화상자가 뜨면 적당한 경로에 프로젝트 파일 이름을 지정한 후 [저장(S)] 버튼을 누릅니다. 이 때, 확장자는 .hpj입니다. 주의할 것은, 경로명에 한글이 들어갈 경우 hlp 파일이 제대로 생성되지 않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경로에 한글이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해주십시오.

예) C:\프로젝트\project.hpj (X) -> C:\project\project.hpj (O)

 



 프로젝트 파일이 생성되며 화면이 아래와 같이 변합니다. [Options...] 버튼을 눌러보겠습니다. 이 도움말 파일의 이름이나 내용 등을 적을 수 있는 부분입니다.

 'Help title:'에는 이 도움말 파일의 제목을 적습니다. 'Copyright information'에는 저작권 관련 문구를 적어넣을 수 있습니다. 'Display this text in the Version dialog box:'에는 버전 정보 대화상자에 보여줄 문구를 지정하고, 'If users paste or print Help text, display:'에는 사용자가 도움말의 일부를 복사/붙여넣기하거나 인쇄를 할 때 딸려오는 저작권 관련 문구를 적을 수 있습니다.


대화상자에 입력한 내용이 프로젝트 파일에 반영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Files...]를 눌러봅니다. 'Topic Files'이라는 대화상자는 이 도움말에 포함된 .rtf 파일들의 목록들을 보여주는 창인데, 아무것도 없으므로 [Add...]를 눌러 파일을 하나 추가합니다.

 


 아래와 같이 Microsoft Word에서 작성했던 rtf 파일이 추가되었습니다. 우선 결과를 보기위해 우측 하단의 [Save and Compile] 버튼을 눌러봅니다.

 


 아무 문제없이 .hlp 형식 도움말 파일이 생성완료 되었다면 hlp 파일의 경로가 뜨면서 생성 완료되었다는 메시지가 출력될 것입니다.

 


 아래와 같이 .hlp 도움말 파일이 생성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더블클릭하여 열어보십시오. Microsoft Word에서 작성했던 .rtf 파일과 같은 내용이 보인다면 성공한 것입니다.

 


 그럼 이어서 다음 글에서는 rtf 파일에 이미지와 표를 넣어보도록 하겠습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