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 알집파일을 다운로드합니다. zip파일로 두개의 폴더가 압축되어 있습니다. 저 파일의 압축을 해제하면 설치된것과 다름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한컴타자연습은 너무 오래된 프로그램이라 도스박스라는 프로그램 안에서 구동시킵니다. 그러므로 두 개 다 있어야 합니다.
압축을 해제하면 두개의 폴더가 생깁니다. (도스박스, 한컴타자)
도스박스 폴더로 들어가서 dosbox.exe를 실행합니다.
로고가 뜨고
도스박스가 정상적으로 실행됐습니다.
그럼 이 도스박스에서 실행할 프로그램 그러니까 우리가 사용할 한컴타자연습97을 불러와야합니다.
한컴타자는 이 도스박스가 실행하고 도스박스를 우리 컴퓨터가 실행합니다.
상단메뉴 Main - > Quick Launch를 눌러줍니다.
아까 도스박스와 같이 있던 한컴타자연습97 폴더로 들어가서 보면 HTT.exe 있습니다. 열어줍니다.
KIA~ 잘됩니다.
이전 장에서 말씀드렸다시피, 마지막 잎새, 별 헤는 밤, 애국가를 직접 써서 추가했습니다.
마지막 잎새와 별 헤는 밤은 그때 그것과 같은데 애국가는 당시 한컴타자만의 띄어쓰기, 개행이 있어서
똑같이 구현하진 못했습니다. 그래서 나름 생각해서 만들어봤습니다.
완전히 기억하시거나 자료가 있으시면 댓글에 좀 남겨주세요..
^^
// 21-11-04 수정
수정해서 쓰면 어떨까 싶으신 분이 댓글을 오래전에 남겨주셨는데 방치를 해버린 바람에 이제야 글을 수정합니다.. 죄송합니다.
댓글에도 썼지만 이 오래된 파일의 인코딩은 조합형 한글입니다. 80년~90년대에 사용하던 방법입니다..(출처 위키)
그래서 현재의 완성형 인코딩과는 방식이 달라 일반 메모장은 저 글을 읽을 수 없습니다. (메모장 멍청이)
조합형 : ㅇ+ㅏ+ㄴ+ㄴ+ㅕ+ㅇ
완성형 : 안+녕
사진처럼 MS워드로 파일을 열면 자동으로 인코딩을 조합형으로 추천해주므로 쉽게 열고 수정하고 저장할 수 있습니다.
app/HNCTT 폴더에 txt2word.com 파일이 같이 있는 것으로 보아 당시에도 txt 파일을 dat파일로 변환한 후 워드에서 작업이 끝나면 다시 dat파일을 txt파일로 변환했던 것 같습니다. (영,일 마찬가지) 지금 도스박스로 txt2word를 실행하면 실행도 되고 작동도 됩니다만 개행에 문제가 생겨서 어떻게 사용해야할지 모르겠더군요. 어차피 워드로 잘만되는데 그냥 넘겼습니다. 그냥 처음 추천대로 워드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대안은 모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