응 아니야


앞서 제 3장 - 요소에서 요소(Objectg)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다만 너무 짧았기 때문에 보강하는 내용이 되겠습니다.



요소란 폼, 텍스트박스, 커맨드 버튼 등 우리가 눈으로 보고 클릭도 할 수 있도록 미리 만들어진 도구입니다. 프로그램을 구성하는 피부 같은거네요. 뼈나 피 같은건 소스..라고 하겠고요.



이것이 요소입니다. Ctrl+T로 다른 요소들을 불러올 수 있습니다. 다른 요소들은 심화과정에서 다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저 요소들을 지금바로 마우스 포인터부터 링크까지 모든 요소를 하나씩 클릭해서 폼에다가 드래그 앤 드롭 해보시기 바랍니다.


저 아이콘을 더블클릭을 하면 폼 중앙에 다 똑같은 크기로 배치할 수 있기도 합니다.


이 요소들을 잘 배치하면 여러분이 익히 봐왔던 그 프로그램을 만드실 수 있습니다.


각 요소에 대한 설명은 차차 다음 강좌에서 하나씩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




이것은 화면 오른쪽에 있는 요소의 속성창입니다. 지금 보고계신 속성은 폼의 속성인데, 가장 먼저 볼 것은 아래의 Form Layout 부분입니다.


폼의 레이아웃을 지정하는 부분인데, 모니터 모양에 떠있는 저 하얀색 창을 클릭해서 이리저리 옮겨보십시오. 폼을 불러왔을때 그 폼의 위치나 크기가 화면에 어떻게 보여질지 설정할 수 있는 칸입니다.


소스나 속성창에서 숫자 값으로도 지정할 수 있지만, 보다 간단한 방법이므로 많이 사용될 수 있습니다. 다만 프로그램을 완성하고 배포했을때 사용하는 이들의 모니터크기가 다 똑같지는 않기 때문에 만들어서 여러 사람에게 배포할 생각이 있다면, 반응형으로 제작하시는게 좋겠습니다.


속성창에 보이는 왼쪽 1렬은 요소가 가지는 속성들의 이름이고 오른쪽은 속성이 가지는 값입니다. 1렬을 더블클릭하면 true 또는 false로 바꿀 수 있습니다. (요소마다 속성의 구성은 다양합니다. 이 속성을 잘 다루면 원하는 프로그램을 더 멋지게 만들 수 있죠!)


대게는 name(요소의 이름 = 예약어사용불가), backcolor(배경색 0~255), forecolor(글씨색 0~255), caption(화면에 보일 이름), text(화면에 보일 내용), icon(파비콘...), left(위치1), top(위치2), width(넓이), height(높이), enabled(사용여부 true, false), font(글씨체), scrollbars(화면이동), tabindex(탭키 우선순위), tabstop(탭지정여부), maxlegth(최대길이), multiline(여러줄여부) 등을 사용합니다.


위에서 설명한대로, 요소의 이름과 화면에 보여질 이름을 지정해보겠습니다.



1번을 봤을때, (name) 부분과 caption 부분을 수정하지 않았습니다. 저대로 실행하게 되면 Command1이라는 이름과 함께 화면에 Command1이라고 나오죠.


2번을 봤을때, (name) 부분과 caption 부분을 으앙쥬금으로 수정했습니다. 저대로 실행하게 되면 으앙쥬금이라는 이름과 함게 화면에 으앙쥬금이라고 나오죠.


3번을 봤을때, (name) 부분과 caption 부분을 으앙쥬금으로 수정했습니다. 소스창에는


Private Sub Form_Load()
으앙쥬금.Caption = "안알랴줌"
End Sub


이렇게 입력했죠. 실행결과는 당연히 [안알랴줌]입니다. name은 소스창에서 수정할 수 없지만, 그 밖에 속성은 1렬의 이름을 name.backcolor rgb(255,255,0)의 형식으로 입력하여 바꿔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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