응 아니야

안녕하세요. 당이천입니다.

 

지난 글에서는 도메인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도메인 주소를 알더라도 외부인은 내 서버에 접속할 수 없습니다. 방화벽이라는 것이 있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방화벽이 무엇인지 간단하게 알아보고 또 어떻게 여는 것인지 알아봅니다.

 

내, 외부 정보의 통신을 차단하는 것이 방화벽의 역할입니다.

* 정보 (아이피, 포트, 패킷, 정책 등)

 

기본적으로 내 컴퓨터(서버)에서 나가는 정보는 모두 허용하고, 내 컴퓨터로 들어오는 정보는 모두 차단하도록 설정 되어있습니다. 사용 시 복잡하게 생각할 필요도 없고 외부로부터 들어오는 그 어떤 공격도 쓸모 없게 만들어버린 것이죠.

 

들어오는 정보가 모두 차단되므로 마크 서버를 열더라도 방화벽이 해제되어있지 않다면 본인(localhost)을 제외하고 아무도 내 서버에 접속할 수 없습니다.

 

모든 방화벽을 해제해서는 안 됩니다. 그럴 필요도 없습니다. 단 하나. 서버와 통신하는 포트 25565만 열면 됩니다. 이마저도 서버를 운영할 때만 열어두고 운영을 그만둘 때 닫으면 그만입니다.

 

25565는 마크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서버 포트입니다. 공식 사이트에서 배포되는 서버에 기본값으로 설정되어 있기 때문이며 또한 멀티서버에 접속할 때 포트를 입력하지 않으면 25565가 자동으로 붙을 정도로 기본적이고 유명한 포트이기 때문입니다.

 

대충 알아봤으니 이제 직접 사진을 보시면서 따라해보세요.

 

먼저 윈도우 시작(윈도우키)을 누르고 '방화벽'을 검색합니다.

 

'고급 보안이 포함된 windows defender 방화벽'을 열어줍니다.

 

그림의 순서대로

1. 인바운드 규칙을 클릭합니다.

2. 새 규칙...을 클릭합니다. (만들겁니다.)

3. 포트를 선택합니다.

4. 다음을 누릅니다.

1. tcp를 선택합니다.

2. '특정 로컬 포트'를 선택합니다.

3. 빈 칸에 25565를 입력합니다.

4. 다음을 누릅니다.

1. 연결 허용을 선택(기본값)합니다.

2. 다음을 누릅니다.

1. 변경사항 없습니다. 적용 시기는 모두 선택된 상태 그대로 유지합니다.

2. 다음을 누릅니다.

1. 이름을 입력합니다. (그냥 이름입니다. 나중에 찾기 쉽고 알아보기 쉽게 써두세요.)

2. 마침을 누릅니다.

새로운 규칙이 생겼습니다. 이 규칙에 부합하면(25565로 정보가 들어오면) 허용하므로 내 서버에 타인이 접속할 수 있게 됐습니다. 

 

이제 이 창을 끄시면 됩니다.

 

감사합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