응 아니야

안녕하세요. 당이천입니다.

 

이번에는 보스바(bossbar)를 알아봅니다. 엔더드래곤이나 위더를 잡을 때 화면 위쪽에 뜨는 막대를 말합니다. 흔히 대상의 현재 체력을 표시하는 방법으로 쓰이는데, 방향이나 tps 또는 제한시간을 나타낼 때 사용하기도 합니다. 뭐가 됐든 최대치와 현재치를 가지고 있다면... 뭐든 만들어서 써먹을 수 있습니다. 해보세요.

 

보스바 아래에 있는 인자들 모두를 사진과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보스바 하위 인자로는 add / get / list / remove / set 이 있습니다.

 

/bossbar add

add는 보스바 그 자체를 추가하는 명령어입니다.

명령어 구문에 사용될 구분용 id와

사람이 읽고 쓸 name을 반드시 입력하여야 합니다.

 

* name은 JSON(제이슨) 문법을 허용하므로 [{"text":"보스바의"},{"text":"이름이다"}] 같은 이름도 쓸 수 있습니다.

* text, translate, keybind, score, selector, nbt 까지 모든 컴포넌트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ex) /bossbar add test2 [{"text":"보스바의"},{"text":"이름이다"},{"translate":"enchantment.level.10"},{"keybind":"key.keyboard.space"}]

/bossbar get

get은 반환하는 인자입니다. 이미 만들어진 보스바 중 하나를 선택하여 최대값, 현재 적용된 플레이어, 현재값, 보이는지 여부를 반환합니다.

 

이름은 필수이며 하위 인자로 위에 말했듯 max, players, value, visible이 있습니다.

/bossbar get minecraft:id max

최대값입니다.

최초 생성 시 100으로 맞춰지므로 생성 후 바꿔줘야 합니다.

/bossbar get minecraft:id players

해당 보스바에 할당된 플레이어가 있는지 확인합니다.

최초 생성 시 아무에게도 적용하지 않습니다.

보스바를 만들었다고해서 플레이어에게 자동적으로 적용되는 것이 아닌 것입니다.

set 인자에서 플레이어를 직접 추가해줘야합니다.

/bossbar get minecraft:id value

현재값입니다.

최초 생성 시 0입니다.

계속 변하게될 숫자이기 때문에 특별한 보스바가 아니라면 0이어도 상관은 없습니다..

/bossbar get minecraft:id visible

플레이어에게 보여지고 있는지 여부입니다.

/execute store success로 검사하면 되겠죠?

/bossbar list

활성 상태인 보스바의 이름과 갯수를 반환합니다.

이름에 마우스를 가져다 대어보면, id가 뜹니다.

※ 어째서인지 '소환사' 부분처럼 색이 적용된 보스바는 한글위치에서 마우스를 인식하지 않네요.

/bossbar remove minecraft:id

현재 등록된 보스바 중 지정한 id의 보스바를 제거합니다.

/bossbar set minecraft:id <arg>

보스바의 상태를 '설정'합니다.

id를 입력하면 하위인자가 표시되며 보스바의 형태나 이름, 값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color/max/name/players/style/value/visible

/bossbar set minecraft:id color <arg>

보스바 자체의 색상과 이름의 색상을 선택한 색상으로 설정합니다.

blue(§9), green(§a), pink(§c), purple(§1), red(§4), white(§f), yellow(§e)

 

/bossbar set minecraft:id max <arg>

보스바의 최대값을 입력한 수로 설정합니다.

입력할 수 있는 수는 1~2,147,483,647입니다.

 

/bossbar set minecraft:id name <arg>

add로 보스바를 생성할 때 입력했던 이름이 없거나 했어도 마음에 들지 않을 때 바꿀 수 있습니다.

위와 마찬가지로 JSON 문법을 허용하므로 

/bossbar set minecraft:test2 name "test12345"

/bossbar set minecraft:test2 name {"text":"test12345"}

처럼 입력할 수 있습니다. 각 개인의 재량에 맡기겠습니다.

 

/bossbar set minecraft:id players <target>

get에서 보았던 players가 다시 보입니다. 지정한 id에 특정 플레이어를 추가하는 명령어입니다.

 

하위인자로는 대상선택인자.. @a @p @r 같이 흔히 등장하는 그 인자 뿐입니다. @e를 입력할 수 있지만 플레이어만 추가할 수 있으므로 다른 엔티티를 지정하더라도 '플레이어만 이 명령어에 영향을 받을 수 있다'는 오류가 뜨며 실패합니다.

 

/bossbar set minecraft:id style <arg>

notched_10

notched_12

notched_20

notched_6

progress

총 다섯가지 스타일을 지원하며 노치 10분할, 12분할, 20분할, 6분할 그리고 분할 없음입니다.

 

/bossbar set minecraft:id value <arg>

보스바의 현재값을 입력한 수로 설정합니다.

위 이미지에서 쓰인 값은 최대값 100 현재값 100입니다. 고로 노란색으로 가득찬 모습입니다.

 

/bossbar set minecraft:id visible <arg>

지정한 id의 보스바를 플레이어에게 보여줄지 말지 결정합니다.

하위 인자로 true 또는 false 뿐이며 플레이어 할당/할당제거가 아닙니다. (할당은 해도 제거는 불가능)

특정 플레이어만 보스바에서 제거할 수는 없습니다. 보스바를 통째로 지워야합니다.

 

 

 

감사합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