응 아니야

안녕하세요. 당이천입니다. 쓰겠다고 했는데 1년이나 지났네요. 이제야 씁니다.

 

지난 2장에서는 리소스팩을 아주 간단하게 만들어서 마인크래프트가 인식할 수 있는 상태로 만들고 마무리했습니다. 이번 3장에서는 '그래서 어디다 넣고 저장해야 하는데?' 에 대한 답입니다.

 

리소스팩에 들어가는 리소스는 제각기 정해진 위치가 있습니다. 배경음이면 배경음 폴더에, 효과음이면 효과음 폴더에 들어가 있어야만 하죠. 이 폴더들도 또한 정해진 위치가 있습니다. 근데 모르죠?

 

이 리소스들이 들어갈 위치를 찾는 가장 쉬운 방법은 같은 목적으로 만들어진 다른 사람의 리소스팩을 열어보는 것입니다.

(cit로 구분되는 리소스팩은 옵티파인용이라 바닐라와 다르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이런 리소스팩이 없다면? 존재는 하지만 구할 수는 없다면? 기준이 되는 리소스를 어떻게 구해야 할까요?

 

마인크래프트 버전이 저장된 폴더에 그 답이 있습니다. 마인크래프트 그 자체가 리소스를 리소스팩처럼 가지고 있습니다.

우린 이 파일과 폴더들의 구성을 보고 기준으로 삼으면 됩니다.

 

마인크래프트 설치폴더>versions>만들 버전>이름.jar

 

저는 아래 경로에 있습니다. 패브릭 모드로더를 사용 중이라 저렇게 떴는데 본래 1.20.1 처럼 단순한 이름을 하고있습니다.

C:\Users\EL\AppData\Roaming\.minecraft\versions\fabric-loader-0.14.21-1.20.1\fabric-loader-0.14.21-1.20.1.jar

윈도우키+R 누르고 %appdata% 입력 후 확인 맨 위에 .minecraft 폴더를 열면 versions 폴더가 보입니다.

 

jar파일이지만 압축프로그램으로 열어볼 수 있습니다.

 

열어보면 익숙한 assets 폴더가 보입니다. 저 안에 마인크래프트를 이루는 대부분의 리소스들이 들어있습니다.

 

assets > minecraft > textures > item

 

하나씩 들어가보세요.

 

아카시아 보트부터 노란 염색약까지 모든 아이템의 이미지가 나옵니다.

이 버전파일을 활용한다면 굳이 위키페이지를 찾아다니지 않아도 각 파일들의 원래 위치를 알아낼 수 있습니다.

단 몇가지 없는 것도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언어파일(ko_kr.json 같은 파일)이나 음악파일이 그렇습니다.

(다른 폴더에 다른 이름으로 숨어있습니다.)

 

이제 원하는 아이템이나 블록 같은 리소스를 찾아서 같은 이름으로, 같은 경로에 넣어서 리소스팩을 제작하시면 됩니다.

 

다른 폴더에 숨어있는 리소스에 대해서는 다음장에 쓰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