응 아니야

안녕하세요. 당이천입니다. 1장에서는 리소스팩이 뭔지 알아봤습니다. 이번에는 리소스팩을 어떻게 만드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글쓰기 기준 최신릴리즈는 1.18.1(8)입니다.

 

간단하게 딱 하나만 수정해볼겁니다. 대상은 종이입니다.

 

1. 알고 하자

1.11 이상 버전의 리소스팩은 모든 파일의 이름을 소문자로 써야 합니다. (대문자 섞으면 인식이 안 됨) 고로 지금만들 리팩에 들어가는 모든 파일은 소문자로 합니다. 또한 폴더의 이름이나 파일의 이름이 틀리면 오류 메시지 같은 거 없고 그냥 인식이 안되므로 복잡한 리소스 팩을 만드실 때는 제대로 작동하는지 자주 확인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서버 리소스팩은 파일이름이 완전히 틀리면 다운로드에 실패합니다.

 

2. 일단 만들자

리소스팩을 불러오는 위치는 마인크래프트 설치 폴더 안에 있는 resourcepacks 폴더입니다. 여기서 리소스팩을 만들고 바로 적용해 볼 겁니다. (서버에서 다운로드 된 리소스 팩은 server-resourcepacks 폴더에 들어갑니다.)

 

리소스팩 폴더 주소 : C:\Users\사용자 이름\AppData\Roaming\.minecraft\resourcepacks

폴더 주소에 복사+붙여넣기를 하고 사용자 이름을 여러분 컴퓨터의 이름으로 바꾸시면 바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이름을 모르시면 window+R(실행창) > %appdata% -> 확인 -> .minecraft ->resourcepacks 순으로 직접 이동하셔도됩니다.

 

다른곳에 설치 하셨다고요? 그럼 각자 알아서 이동하시면됩니다.

 

1. 새 폴더를 만들고 이름을 지어줍니다.

   - 저는 tistory로 정했습니다.

 

2. 티스토리 폴더로 들어가서 assets라는 폴더를 만듭니다. (필수)

 - 리소스가 들어갈 메인 폴더입니다.

 

3. 에셋 폴더 옆에 텍스트 파일 하나를 만듭니다.

{
  "pack" : {
    "pack_format" : 8,
    "description" : "§6리소스 팩 자습하는 중"
  }
}

4. 메모장으로 열어서 위와 같은 내용을 씁니다. > 저장합니다.

   - 이 파일이 있어야 마크가 내가 만든 리소스 팩을 리소스 팩으로 인식합니다.

 

5. 메모장을 끄고 파일 이름을 pack.mcmeta로 바꿉니다.

   - (pack.mcmeta.txt 아닙니다..)

 

6. pack_format은 리소스팩의 버전이고

   - 만드실 버전에 맞춰서 값을 바꾸시면 됩니다. 저는 8을 썼습니다.

팩 포멧 게임 버전 비고
1 1.6.1 ~ 1.8.9  
2 1.9 ~ 1.10.2  
3 1.11 ~ 1.12.2  
4 1.13 ~ 1.14.4  
5 1.15 ~ 1.16.1  
6 1.16.2 ~ 1.16.5  
7 1.17 ~ 1.17.1  
8 1.18+ 현재 버전

7. description은 리소스팩 설명란이다.

   - 위에서 우리는 description의 값에 '§6리소스 팩 자습하는 중'이라고 썼습니다. (특문 ㅁ 한자 5번)

   - 리소스 팩 선택창에서 제목과 함께 보이는 설명란에 들어갈 내용을 쓰는 곳이니 입맛대로 바꾸시면 됩니다.

 

8. 설명란에 색상이나 스타일을 추가할 수도 있는데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설명에 쓰인 §(섹션 코드)는 마인크래프트에서 문자열에 스타일을 주는 코드입니다. 뒤에 숫자나, 알파벳을 넣으면 그 뒤에 오는 문자열에 코드에 대응되는 스타일이 적용됩니다. 스타일 적용예시는 아래와 같습니다.

 

   - 인게임에서 § 이거 안됨 ㅋㅋ 해결법은 몰?루

§7rksotnrhddjq :§1§l b§mlue §o색이 §n참 §2아§c름§5§n답§f구§r나§k.

뿐만 아니라 motd나 모드/플러그인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진은 예시)

플러그인에서는 §대신 &를 사용하며, 최근 1.17에서 rgb 코드를 직접 지원하기 시작했으므로 {red} {#ff0000} 같은 코드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이것은 아이템 nbt 태그를 직접 수정한 것인데 {"text":"아이템 이름이나","color":"gold"} 식으로 쓰였으나 사용한 색은 위에서 보신 색상표와 같습니다.

 

글자색, 스타일, 폰트, 커스텀 gui는 심화글에서 다시 다루겠습니다. 일단 패스

 

9. 다시 돌아와서..

이렇게되면 1.18, 1.18.x 마인크래프트가 인식하는 리소스 팩이 하나 만들어졌습니다.

   - 물론 내용물은 아직 만들지 않았으니 적용은 되더라도 아무것도 바뀌지 않았죠~

 

10. 그럼 이제 종이의 텍스쳐를 바꿔보겠습니다.

   - 아무 이미지나 만들어서 assets 폴더에 집어넣기만 하면 알아서 인식할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실제 종이 텍스쳐가 있어야 할 자리를 찾고, 그 자리에 이름까지 맞춘 파일을 넣어줘야합니다.

 

 

11. assets 폴더로 들어갑니다.

   - minecraft 폴더를 만듭니다.

 

12. minecraft 폴더로 들어갑니다.

   - texetures 폴더를 만듭니다.

 

13. textures 폴더로 들어갑니다.

   - item 폴더를 만듭니다.

 

resourcepack > tistory > assets > minecraft > textures > item > paper.png 

 

14. item 폴더로 들어갑니다. 

 

   - 그림판을 켜서 종이의 텍스쳐가 될 그림을 그리고 (ctrl+e로 width 16 height 16 변경, ctrl+휠=확대,ctrl+g 격자 점선 보기) paper라는 이름으로 저장하되 png 형식으로 저장합니다.

 

   - 이미지의 사이즈는 작으나 좀 크나 상관이 없습니다. 팩의 용량, 적용 후 렉, 퀄리티를 잘 생각해서 넣으시면됩니다. (이미지가 깨져보일 수 있으니 텍스쳐의 크기는 짝수의 정사각형 이미지를 추천합니다.)

 

15. 저는 그림판으로 16x16 사이즈의 종이용 텍스쳐를 만들었고 적용해보겠습니다.

적용 전

 

적용 후

   - 네 잘 됩니다. ( 적용된 리소스 팩 새로고침은 F3+T )

웹포토샵으로 배경을 투명하게 흰 부분을 지워주면?

   - 배경 없는 커스텀 종이 텍스쳐를 가진 리소스 팩 하나가 완성됐습니다.

 

3. 마무리는 압축

 

   - 리소스 팩을 직접 편집하실 때는 폴더째로 하시고, 배포 또는 서버에 링크를 거실 때는 압축하시기 바랍니다.

   - 외국 포럼에 따르면 리팩이 zip 형식으로 압축되어 있어야 더 빨리 로드된다고 합니다. (용량이 클수록 체감이 커지겠죠)

 

 

글이 너무 길어져서 '내가 바꾸고 싶은 리소스의 위치를 알아내는 방법'은 다음 글로 미루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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