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당이천입니다. 1장에서는 리소스팩이 뭔지 알아봤습니다. 이번에는 리소스팩을 어떻게 만드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글쓰기 기준 최신릴리즈는 1.18.1(8)입니다.
간단하게 딱 하나만 수정해볼겁니다. 대상은 종이입니다.
1.11 이상 버전의 리소스팩은 모든 파일의 이름을 소문자로 써야 합니다. (대문자 섞으면 인식이 안 됨) 고로 지금만들 리팩에 들어가는 모든 파일은 소문자로 합니다. 또한 폴더의 이름이나 파일의 이름이 틀리면 오류 메시지 같은 거 없고 그냥 인식이 안되므로 복잡한 리소스 팩을 만드실 때는 제대로 작동하는지 자주 확인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서버 리소스팩은 파일이름이 완전히 틀리면 다운로드에 실패합니다.
리소스팩을 불러오는 위치는 마인크래프트 설치 폴더 안에 있는 resourcepacks 폴더입니다. 여기서 리소스팩을 만들고 바로 적용해 볼 겁니다. (서버에서 다운로드 된 리소스 팩은 server-resourcepacks 폴더에 들어갑니다.)
리소스팩 폴더 주소 : C:\Users\사용자 이름\AppData\Roaming\.minecraft\resourcepacks
폴더 주소에 복사+붙여넣기를 하고 사용자 이름을 여러분 컴퓨터의 이름으로 바꾸시면 바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이름을 모르시면 window+R(실행창) > %appdata% -> 확인 -> .minecraft ->resourcepacks 순으로 직접 이동하셔도됩니다.
다른곳에 설치 하셨다고요? 그럼 각자 알아서 이동하시면됩니다.
- 저는 tistory로 정했습니다.
- 리소스가 들어갈 메인 폴더입니다.
{
"pack" : {
"pack_format" : 8,
"description" : "§6리소스 팩 자습하는 중"
}
}
- 이 파일이 있어야 마크가 내가 만든 리소스 팩을 리소스 팩으로 인식합니다.
- (pack.mcmeta.txt 아닙니다..)
- 만드실 버전에 맞춰서 값을 바꾸시면 됩니다. 저는 8을 썼습니다.
팩 포멧 | 게임 버전 | 비고 |
1 | 1.6.1 ~ 1.8.9 | |
2 | 1.9 ~ 1.10.2 | |
3 | 1.11 ~ 1.12.2 | |
4 | 1.13 ~ 1.14.4 | |
5 | 1.15 ~ 1.16.1 | |
6 | 1.16.2 ~ 1.16.5 | |
7 | 1.17 ~ 1.17.1 | |
8 | 1.18+ | 현재 버전 |
- 위에서 우리는 description의 값에 '§6리소스 팩 자습하는 중'이라고 썼습니다. (특문 ㅁ 한자 5번)
- 리소스 팩 선택창에서 제목과 함께 보이는 설명란에 들어갈 내용을 쓰는 곳이니 입맛대로 바꾸시면 됩니다.
설명에 쓰인 §(섹션 코드)는 마인크래프트에서 문자열에 스타일을 주는 코드입니다. 뒤에 숫자나, 알파벳을 넣으면 그 뒤에 오는 문자열에 코드에 대응되는 스타일이 적용됩니다. 스타일 적용예시는 아래와 같습니다.
- 인게임에서 § 이거 안됨 ㅋㅋ 해결법은 몰?루
뿐만 아니라 motd나 모드/플러그인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진은 예시)
플러그인에서는 §대신 &를 사용하며, 최근 1.17에서 rgb 코드를 직접 지원하기 시작했으므로 {red} {#ff0000} 같은 코드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이것은 아이템 nbt 태그를 직접 수정한 것인데 {"text":"아이템 이름이나","color":"gold"} 식으로 쓰였으나 사용한 색은 위에서 보신 색상표와 같습니다.
글자색, 스타일, 폰트, 커스텀 gui는 심화글에서 다시 다루겠습니다. 일단 패스
이렇게되면 1.18, 1.18.x 마인크래프트가 인식하는 리소스 팩이 하나 만들어졌습니다.
- 물론 내용물은 아직 만들지 않았으니 적용은 되더라도 아무것도 바뀌지 않았죠~
- 아무 이미지나 만들어서 assets 폴더에 집어넣기만 하면 알아서 인식할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실제 종이 텍스쳐가 있어야 할 자리를 찾고, 그 자리에 이름까지 맞춘 파일을 넣어줘야합니다.
- minecraft 폴더를 만듭니다.
- texetures 폴더를 만듭니다.
- item 폴더를 만듭니다.
resourcepack > tistory > assets > minecraft > textures > item > paper.png
- 그림판을 켜서 종이의 텍스쳐가 될 그림을 그리고 (ctrl+e로 width 16 height 16 변경, ctrl+휠=확대,ctrl+g 격자 점선 보기) paper라는 이름으로 저장하되 png 형식으로 저장합니다.
- 이미지의 사이즈는 작으나 좀 크나 상관이 없습니다. 팩의 용량, 적용 후 렉, 퀄리티를 잘 생각해서 넣으시면됩니다. (이미지가 깨져보일 수 있으니 텍스쳐의 크기는 짝수의 정사각형 이미지를 추천합니다.)
- 네 잘 됩니다. ( 적용된 리소스 팩 새로고침은 F3+T )
웹포토샵으로 배경을 투명하게 흰 부분을 지워주면?
- 배경 없는 커스텀 종이 텍스쳐를 가진 리소스 팩 하나가 완성됐습니다.
- 리소스 팩을 직접 편집하실 때는 폴더째로 하시고, 배포 또는 서버에 링크를 거실 때는 압축하시기 바랍니다.
- 외국 포럼에 따르면 리팩이 zip 형식으로 압축되어 있어야 더 빨리 로드된다고 합니다. (용량이 클수록 체감이 커지겠죠)
글이 너무 길어져서 '내가 바꾸고 싶은 리소스의 위치를 알아내는 방법'은 다음 글로 미루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