응 아니야

안녕하세요. 당이천입니다. 패브릭 로더용 모드를 추천합니다.

 

순번은 임의입니다. 안 써본 거, 모르는 거, 관심 없는 것은 포함하지 않았습니다.

 

Fabric API

0. https://modrinth.com/mod/fabric-api/versions/

패브릭용 모드들이 대부분 필요로 하는 핵심 파일. 모드와 로더가 통신하기 위한 파일이니 일단 넣고 보셈

 

Sodium

1. https://modrinth.com/mod/sodium/versions

소듐. 청크 그리기, 블록 업데이트, 텍스쳐 그리기를 여러 놈이 하나씩 맡아서 처리하게 만드는 모드입니다. 거의 모든 사양에서 프레임 상승을 기대해볼 수 있는 모드입니다. 프레임 상승에 지대한 영향을 주므로 사람들이 가장 먼저 추천하는 편입니다. 그래서 저도 첫번째로 꼽았습니다.

 

Lithium

2. https://modrinth.com/mod/lithium/versions

리튬. 위 소듐 제작자가 만든 또 다른 모드. 게임 물리엔진, 엔티티 AI, 블록 틱을 최적화합니다. 최적화 내용은 아주 많습니다만 핵심은 더 나은 방법으로 연산한다는 것입니다.

 

Iris Shaders

3. https://modrinth.com/mod/iris/versions

아이리스. 소듐과 호환되는 패브릭용 쉐이더 모드. 호환되는 쉐이더 목록

 

Lazy​DFU

4. https://modrinth.com/mod/lazydfu/versions

게임 실행후 로딩 시 필요 없는 작업(마이그레이션 캐시)을 필요 시에만 하도록 평시에는 제외하는 모드. 로딩 속도 개선.

 

Mod Menu

5. https://modrinth.com/mod/modmenu/versions

선택사항. 설치된 모드를 한 메뉴에서 목록으로 볼 수 있다. 모드 설정창 진입을 단축키 없이 모드 메뉴로만 할 수 있게 만든 소형 모드들도 있으므로 일단 넣고 보는 것도 좋다.

 

Starlight(fabric)

6. https://modrinth.com/mod/starlight/versions

조명엔진 최적화. 조명버그를 해결하는 모드. 뜬금 장소가 뜬금 없이 어두워져서 블록을 놓거나 깨야 밝아지는 버그 등을 해결해준다고 합니다. 또한 빛이 들고 들지 않는 곳을 연산하는 속도가 빨라서 잦고 많은 조명 업데이트 시에 끊김 없이 플레이 할 수 있습니다.

 

위 소듐, 리튬 개발자가 만든 phosphor 모드도 있지만 이에 비해서 자신의 모드가 더 낫다고 합니다.

 

Krypton

7. https://modrinth.com/mod/krypton/versions

크립톤. CPU 사용량, 메모리 사용량을 줄임. 

 

Hydrogen

8. 

하이드로젠. 메모리 사용량을 줄이는 모드. 1.17.1까지만 지원 앞으로 지원계획 없음.

 

Ferrite Core

9. https://modrinth.com/mod/ferrite-core/versions

페라이트 코어. 메모리 사용량을 줄이는 모드. 최신 버전까지 지원합니다.

 

Lamb Dynamic Lights

10. https://modrinth.com/mod/lambdynamiclights/versions

램 다이나믹 라이트. 부드러운 동적 조명. 빛이나 불을 내는 아이템을 들고 있으면 빛을 내며 화면이 밝아집니다. 횃불을 왼손에 들고 다니면서 광질하는 그 모드. 단지 화면만을 밝히므로 작물이 자라거나 몹 스폰이 방지되는 효과 같은 것은 없습니다.

 

Entity Culling

11. https://modrinth.com/mod/entityculling/versions

엔티티 컬링. 플레이어 시야에서 보이지 않는 엔티티를 그리지 않습니다. 보이지도 않는 엔티티들 렌더링하겠다고 그래픽카드가 열일하던 지난날은 이제 안녕. 특히 지하에 많은 몹이 있는 경우 프레임 상승에 도움을 줍니다. 다만 평지 테스트맵과 같이 특수한 상황에서는 오히려 화면을 돌리다가 더 끊기는 경우가 있으므로 모든 상황에서 좋다고는 할 수 없습니다.

 

Enhanced Block Entities

12. https://modrinth.com/mod/ebe/versions
인헨스 블럭 엔티티. 블럭 엔티티 틱으로 인한 렉을 없애주는 모드. 블럭 엔티티란 블럭인데 엔티티(플레이어, 몹, 동물, 드랍아이템, 카트 등 움직이는 것)마냥 기능이 있는 것을 말합니다. 타일엔티티라고도 불립니다. (중간에 용어가 바뀌어 하나로 정리됐다는 내용을 읽은 적이 있는데 기억이 안나서 그냥 블럭 엔티티라고 하겠습니다.)

 

대표적으로 상자나 표지판이 있습니다. 블럭 엔티티들은 일정 시간마다 틱을 하는데 블럭 엔티티가 많아지면 동시에 많은 블럭 엔티티가 틱을 하므로 렉이 생깁니다. 상자가 많은 창고에 들어가거나 복잡하고 큰 공장 근처에 갔을 때 렉이 걸리는 이유 중 하나입니다.

 

이 모드는 자동 틱을 대신 해당 블럭 엔티티를 사용할 때 즉, 플레이어와 상호작용할 때  틱을 합니다. 끊김 현상 개선은 드라마틱한 수준이지만 애니메이션이 부자연스럽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Continuity

13. https://modrinth.com/mod/continuity/versions

콘티. 텍스쳐끼리 연결시킬 때(유리 연결 등) 연결된 텍스쳐가 담긴 리소스팩을 작동시키는 모드.

 

Dash Loader

14. https://modrinth.com/mod/dashloader/versions

대시로더. 마인크래프트 데이터를 임시로 저장했다가 앞으로 게임을 실행할 때마다 사용하므로 게임을 빠르게 불러옵니다. 로딩 속도가 개선됩니다. 데이터를 저장하는 최초 1회에 한하여 로딩이 오래걸릴 수 있습니다.

 

C^2M-Engin

15. https://modrinth.com/mod/c2me-fabric/versions

C2 엔진. 청크 생성, 로딩, 디스크에 읽고 쓰기 속도를 개선합니다. CPU를 보다 잘 활용하도록 합니다.

 

Cull leaves

16. https://modrinth.com/mod/cull-leaves/versions

컬리브. 보이지 않는 나뭇잎 면의 텍스쳐 렌더링을 하지 않습니다. 나뭇잎이 많은 지형에서 특히 효과를 보지만 휑해 보인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Memory Leak Fix

17. https://modrinth.com/mod/memoryleakfix/versions

메모리 릭 픽스. 메모리 누수(메모리에 올라간 데이터가 회수되지 않는 일. 쌓이면 터짐 모 똥겜 개발자 曰 '누수가 우려되어 함부로 개발할 수 없다.') 를 일으키는 몇가지 버그를 잡습니다.

 

Advancement Info

18. https://modrinth.com/mod/advancementinfo/versions

어드밴스먼트 인포. 도전(발전)과제 창의 크기를 늘려줍니다. 도과팩이나 모드팩으로 도과가 많은 경우 넓은 화면은 필수입니다..

 

Smooth Boot

19. https://modrinth.com/mod/smoothboot-fabric/versions

스무스 부트. 게임 실행 시 CPU 점유율이 상승하며 멈칫 거리는 현상을 완화하는 모드입니다. 게임 실행 시 사용할 CPU 코어의 갯수, 우선순위 등이 수정되며 본인이 직접 수정할 수도 있습니다.

 

Alternate Current

20. https://modrinth.com/mod/alternate-current/versions

알터네이트 커렌트. 레드스톤 연산 최적화. 레드스톤 가루부터 관련 블록들까지 신호를 받은 경우 발생하는 블록업데이트 수를 줄이고(대부분 쓸모 없는데 그냥 하는 블록업데이트를 하지 않게 함) 무작위적 위치이던 블록업데이트를 작위적으로 바꿉니다. 최신 기술로써 바닐라 레드스톤이나 이전에 개발된 엔진 크래프트(페이퍼?)보다 월등한 성능을 보여줍니다. (최대 20배라고 함) 다만 위에서 언급한대로 비교적 작위적인 위치에서 블록 업데이트가 일어나기 때문에 바닐라를 상정하고 개발된 레드스톤 공장들이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건 본인이 직접 확인하는 수 밖에 없겠네요. 저번에 제가 올렸던 '최적화 모드 성능 테스트용 맵'에 구현된 초대형 레드스톤 무한신호 장치가 이 모드를 넣은 상태에서 테스트된 것입니다. 제가 워낙 오래된 컴퓨터를 사용 중이라 여러분이라면 저보다 훨씬 쾌적한 프레임을 보실 수 있을 것 같네요. 

 

싱글에서도 되고, 패브릭 서버에 넣어도 되고, 페이퍼 서버에서도 안 넣고도 설정만 하면 됩니다. 소형 공장 또는 레드스톤을 거의 쓰지 않는 서버라면 사용을 적극 권장합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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